Ⅰ. 과학중점학교 목적
과학‧수학을 좋아하는 학생들에게 적합한 교육과정 및 학생의 학교 선택권 확대를 통한 맞춤형 전문 교육 기회 제공
과학‧수학 교과 관련 융·복합적인 교육과정 및 체험활동 강화로 이공계 진로 유도
과학·수학 전문교육, 체험·탐구활동, 진로체험 활동 등을 통해 창의성과 융합적 마인드를 두루 갖춘 미래형 과학인재 육성
Ⅱ. 과학중점학교 소개 및 운영
1. 과학중점학교 소개
대상 · 2020년 재지정,
· 2026년 2월까지 운영
운영방침 · 과학,수학에 특화된 교육과정 운영하여 21세기 융합형 인재 양성
· 경기도에서 22개교가 지저외어 수업, 체험, 동아리, 진로 활동 등을 위해 예산이 지원됨
실험/ 탐구 인프라 구축 · 과학 수학 탐구 활동을 위한 과학교과교실 4개, 수학과 학습실 4개 구비
자율적인 과학· 수학동아리 운영 · 활발한 동아리 활동, 각 동아리 별 소식지 및 학술지 발간
· 각종 전시회/ 전람회 부스 운영
· 지역사회 재능 기부 활동
이공계 진학을 위한 맞춤형 진로 탐색 프로그램 · 1학년 융합형 체험 프로그램
· 2학년 과제연구 활동
융합형 인재 양성 체험활동 · 대학진학 정보 설명회
· 포트폴리오 관리 프로그램 및 진로 특강
배움 중심형 수업 혁신 · 1인 1탐구 프로젝트 활동
· 생각하는 수업· 발표 수업
2. 과학중점 교육과정 운영 계획
전체 (1학년-3학년) · 3년간 과학,수학교과에서 총 교과 이수단위의 45%이상 이수
- 수학교과 4과목 이상, 과학교과 8과목 이상 이수 필요
- 학생 연구활동(과제 연구)
- 과학나눔 등 학생 봉사 프로그램 참여
1학년(공통) · 교육과정 내 융합인재교육(STEAM) · 과학(과학교양포함) 8단위, 수학 8단위 이상 편성
· 과학·수학 창읮거 체험활동 40시간 이상 이수
2학년(과학중점교육과정) · 물리Ⅰ, 화학Ⅰ, 생물Ⅰ, 지구과학Ⅰ 운영
· 교육과정 또는 방과후 활동과 연계한 학생연구활동(과제연구) 필수 이수(학생연구활동 성과 발표회 참가)
3학년(과학중점교육과정) · 물리Ⅱ, 화학Ⅱ, 생물Ⅱ, 지구과학Ⅱ 운영
· 전문교과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