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고등학교 행정서비스 헌장
제정 : 2004.08.23.
일부개정 : 2016.02.16.
우리 수리고등학교 교직원은 학부모 및 지역주민 모두가 친절한 교육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는 우리들의 고객임을 깊이 인식하고, 질 높은 교육과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학부모와 지역주민들로부터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 반드시 실천하겠습니다.
우리는 모든 고객을 항상 친절·공손한 자세로 맞이하겠습니다.
우리는 모든 민원업무를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을 위하는 마음으로,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처리하겠습니다.
우리는 모든 민원업무를 신속·정확·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우리는 민원처리과정에서 고객에게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업무를 부당하게 처리하였을 경우에는 이를 즉시 시정함과 동시에 소정의 보상을 실시하겠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고객으로부터 평가를 받고 이를 고객에게 공표하겠습니다.
우리는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고객 여러분께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 표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가. 방문민원
학교를 방문하시는 고객께서 담당자를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현관에는 각 실별배치도를 부착하고, 교무실 및 행정실 입구에는 좌석배치도를 부착하겠습니다.
고객을 맞이할 때는 일어서서 “안녕하세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먼저 친절히 인사를 드린 후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업무처리 중에 고객이 방문하신 경우 수업 등을 제외하고는 즉시 하던 일을 멈추고 고객의 업무를 처리하겠으며, 부득이한 경우에는 고객께 정중히 양해를 구한 뒤 최대한 빨리 고객의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동료가 그 일을 대행하여 처리하고, 담당자가 있어야만 처리할 수 있는 경우에는 담당자에게 용건을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고객께서 교무실 및 행정실의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등의 사용을 원하실 경우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고객께서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나. 전화민원
전화를 주시면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받을 때에는“감사합니다.수리고등학교 교사(행정직)OOO입니다.”라고 먼저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요점을 전달하여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가급적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전화를 주신 고객의 성명, 용건,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라고 끝인사를 하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다. 우편 ・ 팩스 ・ 인터넷 민원
고객께서 우편 ・ 팩스 ・ 인터넷 등으로 민원을 신청하신 경우에는 접수 후 3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우편 ・ 팩스 ・ 인터넷을 통한 제증명 발급업무는 접수 후 2시간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2.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수업 및 민원 상담을 제외한 다른 업무 처리 중에 고객께서 방문하실 경우 즉시 하던 일을 중지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민원서류는 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처리하고 법령에서 정하지 않은 서류는 일체 요구하지 않겠으며, 기관내부의 협조가 필요할 경우, 담당 직원이 관련 절차를 직접 수행함으로써 고객의 편의를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민원을 신청하신 후 동일한 용무로 다시 학교를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 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처리 기간이 7일 이상인 민원에 대해서는 매 7일마다 처리 진행 상황을 전화 등을 통해 알려드림으로써 고객의 궁금증을 해소하여 드리겠습니다.
민원서류의 신속한 발급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현재 처리 시간보다 20% 이상 단축하여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연 번 서류명 법정 처리시간 현재 처리시간 목표 처리시간 수수료
1 재직증명서 즉시
(3시간이내)
10분 8분 무료
2 졸업증명서 즉시
(3시간이내)
5분 4분 무료
3 재학증명서 즉시
(3시간이내)
5분 4분 무료
4 성적증명서 즉시
(3시간이내)
10분 8분 무료
5 생활기록부 사본 즉시
(3시간이내)
10분 8분 무료
6 교육비 납입증명서 즉시
(3시간이내)
5분 4분 무료
3. 학사운영 이행 사항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능력 향상을 위해 학습자료를 개발하여, 학교 홈페이지 교과별 학습자료실에 탑재하겠습니다.
중요 학교 행정과 학교일정을 학부모님께 홍보하기 위하여 홈페이지에 100% 탑재하겠습니다.
교육수요자의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 심화과정을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사교육을 받지 않는 학생들에게 방과후 수준별 수업을 제공하겠습니다.
온라인을 통해 자녀의 학교생활에 관한 정보를 보다 쉽고 편리하게 습득할 수 있도록 학교홈페이지 이용을 홍보하여 이용률을 높이고, SMS서비스 확대실시로 학부모들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본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 서신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조사를 요하는 사항은 5일 이내)에 검토 ・ 확인하여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본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행정업무와 관련하여 고객께서 민원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서명 처리업무 연락처
교무실 학생성적처리, 학생진학상담, 학생전출입등 학사 전반에 관한 사항 전화 : 031-397-2815
행정실 학교회계, 학교발전기금, 제증명 발급 등 행정 전반에 관한 사항 전화 : 031-397-2818
팩스 : 031-397-2017
(우) 15868 경기도 군포시 수리산로 39(산본동) 홈페이지 : www.suri.hs.kr
시정 및 보상 조치
1. 고객께서 담당직원의 잘못으로 2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 담당직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해드리겠습니다.
2. 전화 또는 직접 방문 시 교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 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학교장에게 연락을 주시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교직원에 대하여
1회 지적 시 친절 교육을 실시하고,
2회 지적 시 주의 조치하며,
3회 이상 누적 시 경고 또는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3. 고객으로부터 친절 교직원으로 추천된 직원에 대하여는 인사에 반영하는 등 인센티브를 주어 친절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 및 결과 공표
매년 본교의 서비스 실행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고객의 객관적인 평가를 받겠으며, 평가결과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조속히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는 본교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소식지(학교 신문, 가정통신문) 등을 통하여 고객여러분께 공표하겠습니다.
고객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우리 수리고등학교 전 직원은 한 차원 높은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여러분께 만족을 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조금 불편하시더라도 본 제도가 원활히 시행될 수 있도록 다음 사항을 적극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불가피하게 고객의 요구를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시기 바랍니다.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 성명, 연락처 등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친절하고 모범적인 교직원이 있으면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적극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객께서 주시는 의견은 교육행정 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해서는 반드시 지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